본문 바로가기
Daily

Georgia Tech 2023 Fall 조지아텍 OMSCS - 추천서 팁 (샘플 포함)

by soccerman 2023. 8. 13.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OMSCS 지원 과정에서 필요한 추천서 요청 과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타임라인 

  1. 2022년 10월 : 조지아텍 컴퓨터공학 대학원 코스 발견
  2. 2022년 11월 : 지원 결심
  3. 2022년 12월 : 토플 시험 준비 시작
  4. 2023년 1월 16일 : 토플 시험 점수 확보
  5. 2023년 1월 16일 : 추천서 요청
  6. 2023년 2월 말 : 추천서 확보
  7. 2023년 3월 10일 : 지원서 제출
  8. 2023년 3월 15일 : 지원서 마감
  9. 2023년 3월 28일 : 합격 통보

 


 

조지아텍 컴퓨터공학 대학원 프로그램 OMSCS는 추천서 3장을 요구합니다.

 


제출한 추천서

 

아카데믹 추천서 (1)

  • 경제학부 지도교수님

프로페셔널 추천서 (2)

  • 회사 다이렉트 매니저
  • 회사 팀리드

추천서 요청 과정

  1. 교수님께 추천서 요청 문의
  2. 승낙을 받고 추천서 제출 방식 안내 및 미리 셀프로 작성한 추천서 제공
  3. 1개월 단위로 팔로우업

추천서 공식 가이드라인

저는 학교에서 경제학을 주전공으로 입학하여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을 복수전공했습니다. 친분이 있는 컴퓨터공학과 교수님이 적었고 지도교수님 또한 경제학부 교수님이셨습니다. 따라서 대학원 전공과 관련된 아카데믹 추천서를 3장 얻는 데에 조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OMSCS 지원서 가이드라인을 살펴보면, 아카데믹 추천서를 2개 받기를 권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https://omscs.gatech.edu/additional-app-guidelines

따라서 최대한 아카데믹 추천서를 받기위해 제가 했던 방식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추천서 작성은 교수님 입장에서 굉장히 수고스러운 일입니다. 제출 일정으로 인해 이를 독촉해야하는 상황이 오면 서로가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서 마감 2~3개월 전부터 미리 컨택하고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서 샘플 (아카데믹 1, 프로페셔널 2)

바쁘신 분들을 위해 저의 추천서 샘플 먼저 공유합니다.

아카데믹 1

https://docs.google.com/document/d/1VEmC0subC0Okj-Ich0kqTzbF4DPGmgDnhH68PF2Nplo/edit?usp=sharing 

프로페셔널 1

https://docs.google.com/document/d/1EbI9UWwdx312J-Q_nvRWui5Wn5_5Jv7ztqOtTEp0mdk/edit?usp=sharing 

프로페셔널 2

https://docs.google.com/document/d/1Y_akmEPKUTYV8aECWHJ10rfqrYHtq6W77Ur2IKdZ71Q/edit?usp=sharing 


아카데믹 추천서 요청 

학교에서 제가 들었던 컴퓨터공학 과목 모든 교수님께 레주메를 첨부하여 아래와 같이 메일을 보냈습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R_lsbYSB-Hz4hKZM8ZCx4Ncz0ofrByY7T7e_0M9z4gc/edit?usp=sharing 


추천서 요청 승낙 후 과정 (제출방식 안내)

이후 추천서 작성 과정을 교수님께 어떻게 말씀드려야하는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OMSCS의 경우 입학 지원 플랫폼에 추천서를 작성해주실 분의 이메일을 등록하고 작성자 본인의 이메일로 전송된 링크를 통해 추천서를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을 잘 안내드려야합니다.

 

일단 추천서 제출자를 등록하면 취소시 해당 인물에게 취소내역이 전달되므로 추천서 작성 승낙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무지성으로 여러명의 추천자를 등록할 경우 다소 곤란한 상황에 빠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만약 추천서 요청 승낙을 받았다면 교수님께 추천서 제출 방식을 안내드림과 동시에 자신이 미리 작성한 추천서를 참고용으로 보내드립니다. 이후 지원서 플랫폼에 해당 교수님을 등록합니다.

 

교수님 입장에서 추천서 작성이 본업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요청 이후 1개월 주기로 교수님께 "추천서 작성에 제가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점이 무엇이 있을지 여쭤보는" 팔로우업 이메일을 보내는 방식을 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프로페셔널 추천서 요청 (초콜릿과 샘플추천서)

회사에서 직접 매니저님과 팀리드분께 찾아가 초콜릿을 드리며 지원 동기와 추천서 요청에 이르기까지의 상황을 설명드렸습니다. 직장 상사분들은 제가 미리 샘플 추천서를 작성하고 이를 본인이 추가/수정해서 작성하는 방식을 제안하셨습니다. 따라서 저는 2개의 프로페셔널 추천서를 준비해서 공유드렸습니다.

 

이 과정에서도 샘플 추천서를 공유드릴 때 추천서 제출방식을 안내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를 깜빡하여 매니저님으로부터 밀봉된 종이 추천서를 받고 제출방식을 안내드려서 안해도 되는 일을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저는 지원서 마감 2개월전부터 급하게 추천서 요청을 드려 결국 요청후 1개월 반만에 추천서 3장을 모두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느낀점은 추천서 제출을 승낙해주시는 분들은 정말 자신의 호의로 해주신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본업이 아닌데도 시간과 에너지 그리고 자신의 체면을 활용하여 도와주셨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감사함을 잘 표현하는 것과 최대한 편하게 추천서를 작성하실 수 있게 도와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디 제가 공유한 경험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ㅎㅎ.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편하게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