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ckchain/Theory

SAFT 란? ICO와 다른점은?

by soccerman 2022. 8. 20.
반응형

이 글의 대부분의 내용은 https://phemex.com/academy/what-is-saft-crypto를 번역한 글입니다.영어가 편하시고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해당 링크의 자료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EC(미국증권거래위원회)가 XRP(리플)을 상대로 13억 달러의 토큰 형태의 미등록 증권을 유통한 혐의로 소송을 건 사건을 알고 계신가요?

 

https://cointelegraph.com/cryptocurrency-regulation-for-beginners/the-sec-vs-ripple-lawsuit-everything-you-need-to-know

 

The SEC vs. Ripple lawsuit: Everything you need to know

Ripple was sued by the SEC in December 2020 for using unregistered security to raise funds. Read this article to understand the SEC vs. Ripple lawsuit.

cointelegraph.com

이처럼 미국에서 크립토 회사가 자금 융통 과정에서 토큰을 활용할 때 증권법 위반여부가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ICO가 SEC에 의해 규제/관리 되고 있는 상황에서 투자자와 유망한 크립토 회사 사이의 자금융통을 증권법에 어긋나지 않게 행사할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SAFT 입니다.


SAFT 란?

이는 Simple agreement of future token의 약자로 인정받은 투자자가 개발자(회사)에 돈을 투자하고 미래 특정 시점에 토큰을 양도받는 agreement를 의미합니다.

 

서비스가 개발 된 후 투자자가 토큰을 양도받게 되면 이는 실제로 블록체인 상에서 사용가능한(active) 토큰을 받는 것으로 투자자가 토큰 취득 즉시 시장에 내다 팔아 수익을 실현하더라고 미국 증권법에 어긋나지 않는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입니다.

 

즉, SAFT 는 크립토 개발자와 투자자 사이의 증권법 규제 이슈를 해결했습니다.

 

SAFT 백서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로펌 cooley와 AI 리서치 회사 Protocol labs 의 협업으로 탄생했습니다.

https://saftproject.com/


SAFT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총 구입 자금 (실제화폐)
  2. 토큰 당 가격
  3. 최대 잠재적인 ROI
  4. 토큰 갯수
  5. 양도 날짜

SAFT 투자자 요구사항

SEC은 SAFT에서 말하는 투자자로 여겨지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두가지 요건을 충족해야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영어 원문을 첨부합니다.)


  1. A US resident with an individual net worth, or a combined net worth, that exceeds $1,000,000 (excluding their main residence).
  2. A US resident with an average gross annual income exceeding $200,000 in the last two years or a couple with a combined income exceeding $300,000 in the current year.

즉 미국 resident여야 하고 순자산, 수입 등의 요건을 갖춘 자만이 SAFT를 활용해 투자하고 증권법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SAFT vs ICO

ICO가 미리 선정된 다수의 사람에게 토큰을 판매하는 것이라면, SAFT는 더 구조화된 방식으로 투자자 선정 조건이 까다롭고 이들로 하여금 자금 투입후 토큰 양도까지 일정기간을 기다리도록 합니다.

 

가장 주요한 차이점은 SAFT는 미등록 증권 구매에 대한 미국 법의 요구사항을 충족한다는 것이고 (뉴욕 주 제외), ICO는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SAFT 한계점

  • 오직 미국 법에만 적용 가능하다.
    • 미국 관점에서 외국인이나, US 레지던스가 아닌 투자자들은 SAFT를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들은 미국 증권 규제에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투자자 요구사항
    • SEC에서 요구하는 투자자 조건이 까다로워 미국 거주자라 하더라도 일정 자산과 수입을 가져야합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소규모 투자자들을 배제하게되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 뉴욕 주 제외
    • 뉴욕 주의 두 연방 판사가 이미 SAFT는 증권법 범위에 있다고 판결했습니다. 따라서 SAFT는 인정받는 투자자는 뉴욕주를 제외한 곳에 있는 사람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관점

SEC에서 발표한 SAFT 투자자 요구사항에서 알 수 있듯 이를 한국에서 사용하기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의 크립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 있다면 이를 활용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개발자 측에서 미국에 법인을 설립해야하는지 등 개발자 쪽 요구사항을 좀 더 살펴봐야할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SAFT는 일종의 크립토 투자 스탠다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비록 이것이 미국법에만 적용된다 하지만, ICO를 하며 직접적으로 위험한 선택을 하기 보다는 한국에서 SAFT를 활용해 자금을 융통하고 한국에서 SAFT와 같은 스탠다드가 생기면 이를 대체하는 방식은 어떨까 생각합니다. 혹은 문제가 생길시 관련 인프라 미비로 인해 차선책을 선택했다고 변명할 수 있지는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의 증권법이 미국과 어떻게 다른지, 한국에는 SAFT와 같은 스탠다드가 현재 있는지, 연구중에 있다면 그것은 어떤지 등을 더 조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허나 이는 개발자로서 블록체인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제 영역을 넘는다고 판다되어 관심이 있는 해당 분야 리서쳐 분들의 몫으로 남겨놓겠습니다.

 

여러분들은 SAFT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 https://phemex.com/academy/what-is-saft-crypto

- https://www.sec.gov/Archives/edgar/data/1693656/000110465919039476/a18-15736_1ex1a3hldrsrtsd1.htm

- https://saftproject.com/

반응형

댓글